많은 자동차 제조사와 이들과 협업하는 부품 공급사에서는 이미 산업 전반에 인공지능 즉, AI를 적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 자동차 산업의 업체들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업체와 스타트업에서도 인공지능과 자율 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머지 않은 미래에 자율주행 자동차가 거리를 돌아다닐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자동차 산업에서 AI의 적용은 자율 주행 기술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차량을 제조하는 방식을 비롯하여 차량 안전을 개선하고, 연료 효율성을 높이고,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하는 등 운전자에게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1.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인공지능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자율주행 차량 개발이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비교적 젊은 기술 회사와 스타트업이 매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Magna International (Ontario, Canada)
Magna International은 제조 및 자율 주행 시스템에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모빌리티 기술 회사이자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자율 주행 차량이 도로에 등장함에 따라 AI가 특히 물체 감지 및 분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차량이 날씨 조건, 교통량 및 속도 제한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 회사는 제조 과정에서 AI를 활용하여 인간 작업자에게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AI 기반의 예측 유지보수 시스템을 사용하여 제조 과정의 가동 중단 시간을 줄이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Motional (California, USA)
Motional은 Aptiv과 현대자동차 그룹의 합작으로, 각각의 기술 전문성과 실제 경험을 결합하여 자율 주행 기술을 설계하고 자율 주행차의 잠재력을 현실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자율 주행 기술은 LiDAR, 레이더 및 카메라의 세 가지 센서 유형을 사용하여 항상 안전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세계 최초의 로봇택시 파일럿 프로그램과 운영 상용 로봇택시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10만 번 이상의 자율 주행 탑승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책임 있는 사고가 한 건도 없었습니다. 2018년 이후, Motional은 주요 라이드셰어 조직인 Lyft, Via, Cox Automotive와 협력하여 전 세계적으로 자율 주행 교통 수단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Waymo (California, USA)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한 Google의 탐구로 시작된 Waymo는 이제 사람들을 안전하게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이동시키는 자율 주행 차량을 만드는 독립적인 회사입니다.
현재까지 2천만 마일 이상의 자율 주행을 기록한 Waymo의 360도 인식 기술은 최대 300야드(약 274미터) 거리에서 보행자, 다른 차량, 자전거, 도로 공사 및 기타 장애물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Zoox (California, USA)
일부 회사들이 기존 차량에 자율 주행 기능을 장착하는 반면, Zoox는 처음부터 자율 주행 차량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차량들은 로봇 택시 차량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Uber나 Lyft와 같은 현재의 교통 서비스와 유사하게 사용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Zoox 차량을 호출하여 탑승할 수 있습니다. 2023년, Zoox는 승객을 태우고 공공 도로에서 첫 로봇 택시 시승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AutoX (California, USA)
AutoX는 소매 기반 자율 주행 차량을 제작하며 로봇택시 및 무인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위한 차량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차량은 AI 소프트웨어, 센서, 실시간 카메라 및 수천 마일의 가상 및 실제 테스트 주행을 결합하여 도로에서 안전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합니다. AutoX는 중국에서 로봇택시 서비스를 배치해 왔으며, 캘리포니아에서 로봇택시 파일럿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한 허가도 받았습니다.
Cruise (California, USA)
General Motors의 자회사인 Cruise는 자율 주행차를 제작합니다. Cruise는 도로 구조, 위치, 교통 패턴, 차량 성능 및 승객의 선호도와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포함한 대규모 데이터를 사용하여 자율 주행차를 운행합니다. 이 회사는 AI를 활용하여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 전환합니다.
2. 자동차 생산 자동화를 위한 인공지능
비록 2년전 기록이기는 하지만 2022년 세계적으로 8,500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생산되었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자동차 생산을 어떻게 향상 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스마트 기계와 AI 기반 시스템이 자동차 생산라인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예측 유지보수 시스템: AI를 활용하여 기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고장 예측 및 유지보수 일정 최적화하여, 가동 중단 시간을 줄입니다.
- 로봇 공정 자동화: AI로 제어되는 로봇들이 조립 라인에서 반복적이고 정밀한 작업을 수행하여 생산 속도와 정확성을 높입니다.
- 품질 검사: AI 기반의 비전 시스템을 통해 생산된 부품과 차량의 품질을 실시간으로 검사하여 불량품을 신속히 식별하고 제거합니다.
- 공급망 최적화: AI를 사용하여 공급망의 모든 단계를 분석하고 최적화하여 원자재의 효율적인 조달과 재고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 생산 일정 계획: AI 알고리즘을 통해 생산 일정을 최적화하여 생산 라인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낭비를 최소화합니다.
General Motors (Michigan, USA)
General Motors는 소비자용 자동차와 트럭을 설계, 제조 및 판매합니다. GM은 AI를 생산 라인과 차량 자체에 도입했습니다. 생산 라인에서는 예측 분석을 통해 성능 이력을 평가하고 잠재적인 문제를 감지합니다. 차량 내에서는 AI 알고리즘이 지능형 경로 계획을 제공하여 전기차(EV) 운전자의 “주행 거리 불안”을 줄이고, 대화형 AI는 OnStar 가상 지원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CCC Intelligent Solutions (Illinois, USA)
CCC는 AI, IoT 및 워크플로 솔루션을 통해 자동차 및 보험 산업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을 주도합니다.
이 회사는 자동차 제조업체를 보험사와 수리 시설로부터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데이터 파이프라인에 연결하며, 전국에 있는 26,000개 이상의 수리 시설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차량을 더 안전하고 내구성 있게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Rockwell Automation (Wisconsin, USA)
Rockwell Automation은 자동차 생산 과정을 돕기 위해 제조 로봇에 AI를 장착합니다. 이러한 로봇은 차량을 완전히 조립하고, 페인트를 도포하며, 복잡한 부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회사는 타이어 제조 및 전기차 생산을 위한 AI 기반 솔루션도 제공합니다.
ABB (Fully Remote)
ABB는 여러 산업 분야에 걸쳐 다양한 로봇 AI 제품을 제공하지만, 제조 로봇은 자동차 산업에서 AI의 흥미로운 예입니다. ABB의 협동 로봇(코봇)은 인간과 함께 작업하여 차량 부품을 검사하고 페인트를 도포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협동 로봇들은 AI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과 물체의 존재를 감지하고, 움직임을 멈춰야 할 때를 학습합니다.
3.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를 위한 인공지능
최근 출시되는 신차의 경우, 대부분이 어느정도 수준, 예를 들어 Automatic braking, Driver drowsiness detection, Lane departure warning과 같은 ADAS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센싱 및 제어 수준의 ADAS를 넘어서 운전자를 재교육하고, 차량 충돌과 같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지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적용하는데 AI 기술을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Motive (Fully Remote)
Motive는 기업이 차량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합니다. Motive의 솔루션에는 생산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AI 기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Motive의 AI 대시캠은 다른 차량을 너무 가까이 따라가는 등의 위험한 운전 행동을 식별하고 운전자에게 실시간 경고를 제공하여 사고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SapintX (California, USA)
SapientX는 자동차, 화상 회의, 헬스케어 및 항공 여행과 같은 다양한 산업의 기술 제품에 대화형 음성 및 인텔리전스 기능을 추가하는 화이트 라벨 소프트웨어를 제작합니다.
이 회사는 차량 내에서 자연스러운 대화형 AI를 구현하기 위해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음성 합성 및 스마트 아바타를 활용하여 문맥, 감정, 복잡한 문장 및 사용자 선호도를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SapientX의 AI 시스템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실행 가능하며, 고객이 깨우기 명령어 외에 다른 명령어를 배우지 않아도 되도록 설계되어 더 사용하기 쉬운 AI를 제공합니다.
CarVi (California, USA)
CarVi는 개인 차량, 차량 플릿, 라이드셰어링 또는 자동차 보험 회사에 사용될 수 있는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를 제작합니다. CarVi는 AI를 사용하여 운전 분석과 실시간 경고를 제공하여 차선 이탈, 전방 충돌 및 주행 조건과 같은 잠재적 위험을 운전자에게 경고합니다. 또한 CarVi는 운전 기술을 평가하는 점수 시스템을 사용하여 운전자가 나쁜 습관을 수정하도록 돕습니다. CarVi는 기존 차량에 설치할 수 있으며, 플릿 회사들이 차량을 추적하고, 차량 성능에 대한 보고서를 받고, 사건의 대시캠 영상을 제공하며, 전반적으로 안전한 운전을 통해 보험료를 절감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Nauto (California, USA)
Nauto는 상업용 차량 플릿을 위한 AI 센서 기술을 개발합니다. Nauto의 지능형 운전자 시스템은 운전자의 행동을 평가하여 충돌로 이어질 수 있는 주의 산만한 운전을 줄입니다. 이 시스템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운전자가 충돌 및 교통 위반을 피할 수 있도록 주의를 유지시킵니다. 또한 비디오 및 얼굴 인식을 통해 Nauto는 기업이 보험사와의 청구 처리를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Tesla (California, USA)
Tesla는 자동 조향, 가속, 제동, 차선 변경 및 주차가 가능한 자율 주행 보조 시스템(ADAS)인 Autopilot을 장착한 전기차를 생산합니다. Tesla는 이 기술이 “완전히 주의 집중한 운전자가 사용하도록 의도되었으며, 운전자는 항상 핸들을 잡고 언제든지 차량을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4. 자율 배송(Autonomous Delivery)를 위한 인공지능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사회적 변화가 있었으며, 이로 인해 식료품의 테이크아웃 또는 배송 서비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요구가 급속히 증가하였으며, 더 빠른 배송과 효율적 배송에 대한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면서 관련 분야 시장이 2025년까지 1,920억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자율 배송 서비스 분야에 AI 기술의 접목이 증가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자율 주행 차량이 배달 주문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도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REfraction AI (Michigan, USA)
Refraction AI는 레스토랑, 약국 및 식료품점과 같은 장소에서 최종 구간(last mile) 상품을 위한 로봇 자율 주행 배달 솔루션을 제조하여,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더 빠르고 저렴하며 안전한 배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회사의 주력 차량인 REV-1은 모든 날씨 조건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크기와 무게가 적절하여 자동차와 자전거 도로 사이를 전환할 수 있어 배달 시간을 우선시하면서도 교통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강력한 AI를 통해 REV-1은 최적의 배달 경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카메라와 같은 저비용 센서 기술을 사용하여 차량이 즉시 정지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하고 컴팩트하며 확장 가능한 자율 배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Starship Technologies (California, USA)
Starship Technologies는 자율 주행 배달 로봇을 제작합니다. 이 로봇들은 보행자 속도로 이동하며 장애물을 피하면서 패키지, 식료품 및 식사를 고객에게 배달합니다. 고객은 Starship 앱을 통해 주문을 합니다.
이 회사의 자율 주행 배달 로봇은 무게가 100파운드(약 45kg) 이하이며, 화물칸은 고객에게 도착할 때까지 잠겨 있습니다. 고객은 앱을 사용하여 화물칸을 열고 주문한 상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Starship의 로봇들은 웹사이트에 따르면 400만 건 이상의 배달을 완료했습니다.
Kiwibot (California, USA)
Kiwibot은 500대 이상의 AI 기반 전기 로봇을 특징으로 하는 로봇 최종 구간(last-mile) 배달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로봇들은 미국 전역의 26개 캠퍼스에 배치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앱을 통해 레스토랑 주문을 하고, 로봇 배달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자동차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Cox Enterprises (Georgia, USA)
Cox Enterprises는 Cox Automotive의 모회사로, 자동차 소매를 지원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Cox는 자동차 쇼핑 솔루션에 AI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Esntial Commerce라는 제품은 웹 기반 플랫폼으로, 자동화된 온라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치며...
한가지 놀랍다면 놀랍고 아니라면 아닐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자동차 및 관련 산업에서 AI 기술을 적용하는 트랜드 대부분을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회사가 이끌고 있다는 점이 매우 놀랍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리포트 결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포스팅은 https://builtin.com/artificial-intelligence/artificial-intelligence-automotive-industry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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