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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 2

ERRC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시스템/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전략

복잡하고 정교해진 자동차 산업은 더 이상 기계와 하드웨어 중심의 산업이 아닙니다. 전동화(xEV), 자율주행(ADAS/AD),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그리고 OTA를 포함한 지속 가능한 업데이트 전략 등… 자동차는 점점 소프트웨어 중심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는 트랜드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아키텍처(Architecture)"입니다. 시스템 아키텍처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단순한 기술적 구조를 넘어서, 제품의 기능성, 확장성, 안전성, 유지보수성을 좌우하는 핵심 전략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키텍처 핵심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중 하나로 ERRC (Eliminate, Reduce, Raise, Create) 프레임워크이며, 이번..

System Engineering 2025.05.07

ASPICE는 정말 쓸모없을까?

자동차 산업의 트랜드가 SDV (Software Defined Vehicle)로 변화하고, 수많은 차량 제어가 소프트웨어에 의해 이뤄짐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더이상 새로운 사실이 아닙니다. 즉, 이제 자동차는 기계적 장치라기보다는 일종의 "움직이는 컴퓨터"에 가까워지고 있죠.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두 개의 상반된 시선을 마주하게 됩니다. 하나는 “속도”를 외치는 개발자들의 시선이고, 또 하나는 “품질”을 지키려는 품질 담당자들의 시선입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는 종종 ASPICE라는 이름의 갈등의 축이 놓여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다음과 같은 글을 보며 생각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다음 링크는 원문입니다.) The Secret to China and Tesla Speed..

Automotive 2025.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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