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otive/사이버보안

자동차 사이버보안: 제어기 내/외부 인터페이스에 대한 위협 유형과 대응 방안

habana4 2024. 8. 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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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utoimage

 

자동차의 제어기(ECU) 내/외부 인터페이스를 유형별로 구분하고, 각 유형에 대한 공격 방법과 대응 방안을 상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 기술 된 내용이 모든 차량에 대한 인터페이스 전부라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유형별로 공격방법에 대해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응책을 고민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면 좋겠습니다.

유형 내/외부 인터페이스 공격방법 대응방안
네트워크 
통신 인터페이스
CAN 버스 패킷 스니핑: 물리적으로 접근하여 CAN 메시지를 가로채는 방식.
패킷 주입: 악의적인 CAN 메시지를 주입하여 차량의 동작을 제어하는 방식.
메시지 인증: CAN 메시지에 대한 인증을 도입하여 무단 패킷 주입을 방지.
네트워크 세분화: 중요 제어 시스템을 분리된 네트워크 세그먼트에 배치.
침입 탐지 시스템(IDS): CAN 버스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이상 징후를 감지.
네트워크 
통신 인터페이스
LIN 버스 패킷 스니핑: LIN 버스 네트워크에 물리적으로 접근하여 통신 패킷 가로채기.
패킷 주입: 악의적인 패킷을 주입하여 네트워크를 혼란에 빠뜨림.
네트워크 세분화: 중요 제어 시스템을 분리된 네트워크 세그먼트에 배치.
암호화 및 인증: 데이터 패킷을 암호화하고, 인증된 패킷만 허용.
침입 탐지 시스템(IDS): LIN 버스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이상 징후 감지.
네트워크 
통신 인터페이스
MOST 버스 (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패킷 스니핑: MOST 버스 네트워크에 물리적으로 접근하여 통신 패킷 가로채기.
패킷 주입: 악의적인 패킷을 주입하여 네트워크를 혼란에 빠뜨림.
네트워크 세분화: 중요 제어 시스템을 분리된 네트워크 세그먼트에 배치.
암호화 및 인증: 데이터 패킷을 암호화하고, 인증된 패킷만 허용.
침입 탐지 시스템(IDS): MOST 버스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이상 징후 감지.
네트워크 
통신 인터페이스
이더넷 패킷 스니핑: 이더넷 네트워크에 물리적으로 접근하여 통신 패킷 가로채기.
패킷 주입: 악의적인 패킷을 주입하여 네트워크를 혼란에 빠뜨림
네트워크 세분화: 중요 제어 시스템을 분리된 네트워크 세그먼트에 배치.
암호화 및 인증: 데이터 패킷을 암호화하고, 인증된 패킷만 허용.
침입 탐지 시스템(IDS): 이더넷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이상 징후 감지.
네트워크 
통신 인터페이스
V2X 
(Vehicle-to-Everything) 통신
메시지 변조: V2X 메시지를 변조하여 교통 상황을 왜곡.
신호 재밍: V2X 통신 채널을 방해하여 통신을 마비시킴.
메시지 인증 및 암호화: V2X 메시지를 암호화하고, 인증된 메시지만 수신.
주파수 다중화: 여러 주파수를 병행 사용하여 재밍 공격 방지.
침입 탐지 시스템(IDS): V2X 통신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이상 징후 감지.
무선 통신
인터페이스
Wi-Fi / Bluetooth MITM 공격: 무선 통신을 가로채고 변조.
블루투스 취약점 악용: 블루투스 프로토콜의 취약점을 이용해 시스템에 접근.
강력한 암호화: 무선 통신을 강력한 암호화 기술로 보호.
정기적 보안 업데이트: 무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네트워크 분리: 무선 네트워크를 주요 제어 시스템과 분리.
무선 통신
인터페이스
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 신호 변조: DSRC 신호를 변조하여 차량의 동작을 방해.
데이터 스니핑: DSRC 통신을 가로채고 데이터를 탈취.
통신 암호화: DSRC 통신을 암호화하여 신호 변조와 데이터 탈취 방지.
인증된 통신: DSRC 통신 시작 전에 상호 인증.
실시간 모니터링: DSRC 통신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이상 징후 감지.
무선 통신
인터페이스
원격 키리스 시스템 (Remote Keyless System) 리플레이 공격: 두 개의 안테나를 사용하여 키와 차량 간의 통신 신호를 중계.
신호 재밍: 스마트 키 신호를 방해하여 차량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함.
암호화된 통신: 스마트 키와 차량 간의 통신을 암호화.
신호 주기 변경: 스마트 키의 주파수와 통신 주기를 주기적으로 변경.
신호 무결성 검증: 차량이 수신하는 신호의 무결성을 확인.
차량 내 데이터 저장 
인터페이스
내부 데이터 저장소 (Internal Data Storage) 데이터 탈취: 내부 데이터 저장소에 접근하여 민감한 데이터를 탈취.
데이터 변조: 내부 데이터 저장소의 데이터를 변조하여 차량의 동작을 오작동하게 만듦.
데이터 암호화: 내부 데이터 저장소에 저장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보호.
강력한 접근 제어: 데이터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제한.
정기적인 보안 감사: 데이터 저장소의 보안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취약점을 수정.
진단 및 업데이트
인터페이스
OBD-II 포트 (On-Board Diagnostics) 무단 접근: 물리적 접근을 통해 OBD-II 포트에 연결.
장치 스푸핑: 합법적인 장치로 위장한 공격 장치를 연결.
물리적 접근 통제: OBD-II 포트에 대한 물리적 접근을 제한.
인증된 장치 사용: OBD-II 포트에 접근할 수 있는 장치를 인증된 장치로 제한.
활동 모니터링: OBD-II 포트의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진단 및 업데이트
인터페이스
OTA 업데이트 (Over-the-Air Updates) 업데이트 파일 변조: OTA 업데이트 파일을 변조하여 악성 소프트웨어를 설치.
다운그레이드 공격: 취약점이 있는 이전 버전 소프트웨어로 강제 업데이트.
코드 서명: OTA 업데이트 파일에 서명하여 무결성을 보장.
보안 부팅: 인증된 소프트웨어만 실행되도록 보안 부팅 구현.
다중 인증: OTA 업데이트 시 다중 인증을 통해 접근을 제한.
진단 및 업데이트
인터페이스
원격 진단 시스템 (Remote Diagnostic System)  무단 접근: 원격으로 진단 시스템에 접근하여 차량의 데이터를 탈취.
악성 코드 주입: 원격 진단 시스템에 악성 코드를 주입하여 시스템을 손상.
강력한 인증: 원격 진단 시스템에 접근하는 모든 사용자와 장치에 대해 강력한 인증 메커니즘을 적용.
데이터 암호화: 원격 진단 시스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보호.
정기적인 보안 감사: 원격 진단 시스템의 보안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취약점을 수정.
위성 및 센서
인터페이스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신호 스푸핑: 가짜 GPS 신호를 보내 차량의 위치를 잘못 인식하게 함.
신호 재밍: 강력한 전파 신호를 송출하여 GNSS 수신을 방해.
신호 인증: GNSS 신호의 무결성을 확인하고 인증된 신호만 사용.
재밍 탐지: GNSS 신호 방해를 실시간으로 탐지하여 대응.
다중 GNSS 사용: 여러 위성 시스템을 병행 사용.
위성 및 센서
인터페이스
LIDAR 및 RADAR 센서 신호 재밍: 센서 신호를 방해하여 차량이 잘못된 환경 정보를 인식하게 함.
신호 스푸핑: 가짜 신호를 생성하여 차량이 가상의 물체를 감지하도록 함.
신호 무결성 검증: 센서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증.
다중 센서 융합: 다양한 센서 데이터를 융합하여 신뢰성을 높임.
실시간 모니터링: 센서 데이터와 시스템 동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위성 및 센서
인터페이스
차량 내 센서 네트워크 (Sensor Network) 신호 변조: 센서 신호를 변조하여 잘못된 데이터를 제어 시스템에 전달.
네트워크 침입: 센서 네트워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탈취하거나 변조.
신호 암호화: 센서와 제어 장치 간의 통신을 암호화하여 신호 변조를 방지.
네트워크 분리: 센서 네트워크를 다른 중요 시스템과 분리된 네트워크에 배치하여 접근을 제한.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센서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제어 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워트레인 시스템 (Powertrain System) 신호 변조: 파워트레인 제어 신호를 변조.
네트워크 침입: 파워트레인 시스템에 접근하여 차량의 주행 성능을 제어.
신호 암호화: 파워트레인 시스템과 제어 장치 간의 통신을 암호화.
네트워크 분리: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다른 중요 시스템과 분리된 네트워크에 배치.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파워트레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제어 시스템
인터페이스
브레이크 시스템 (Brake System) 신호 변조: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변조.
네트워크 침입: 브레이크 시스템에 접근하여 제어 신호를 조작.
신호 암호화: 브레이크 시스템과 제어 장치 간의 통신을 암호화.
네트워크 분리: 브레이크 시스템을 다른 중요 시스템과 분리된 네트워크에 배치.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브레이크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제어 시스템
인터페이스
조향 시스템 (Steering System) 신호 변조: 조향 제어 신호를 변조하여 차량의 방향을 오작동.
네트워크 침입: 조향 시스템에 접근하여 제어 신호를 조작.
신호 암호화: 조향 시스템과 제어 장치 간의 통신을 암호화.
네트워크 분리: 조향 시스템을 다른 중요 시스템과 분리된 네트워크에 배치.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조향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제어 시스템
인터페이스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BMS) 신호 변조: BMS 제어 신호를 변조하여 배터리 성능을 저하.
네트워크 침입: BMS에 접근하여 제어 신호를 조작.
신호 암호화: BMS와 제어 장치 간의 통신을 암호화.
네트워크 분리: BMS를 다른 중요 시스템과 분리된 네트워크에 배치.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BMS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제어 시스템
인터페이스
고급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센서 신호 변조: ADAS 센서 신호를 변조하여 차량의 동작을 오작동하게 만듦.
네트워크 침입: ADAS 시스템에 접근하여 제어 신호를 조작.
센서 데이터 암호화: ADAS 센서와 제어 시스템 간의 데이터 통신을 암호화.
네트워크 분리: ADAS 시스템을 다른 중요 시스템과 분리된 네트워크에 배치.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ADAS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제어 시스템
인터페이스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AEB, Automatic Emergency Braking) 신호 변조: AEB 제어 신호를 변조하여 차량의 제동 성능을 저하.
네트워크 침입: AEB 시스템에 접근하여 제어 신호를 조작.
신호 암호화: AEB 시스템과 제어 장치 간의 통신을 암호화.
네트워크 분리: AEB 시스템을 다른 중요 시스템과 분리된 네트워크에 배치.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AEB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사용자
인터페이스
HMI (Human-Machine Interface) UI 변조: HMI 시스템에 접근하여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를 변조.
피싱: HMI를 통해 운전자의 민감한 정보를 수집.
접근 제어: HMI 시스템에 대한 접근을 제한.
실시간 모니터링: HMI 시스템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HMI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사용자
인터페이스
차량 내 카메라 시스템 (Vehicle Camera System) 비디오 피드 변조: 카메라 시스템에 접근하여 비디오 피드를 변조.
시스템 중단: 카메라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를 공격하여 화면이 꺼지거나 오작동하게 함.
비디오 피드 암호화: 카메라와 제어 시스템 간의 비디오 피드를 암호화.
실시간 모니터링: 카메라 시스템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카메라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사용자
인터페이스
멀티미디어 시스템 (Multimedia System) 멀웨어 주입: USB 드라이브나 인터넷을 통해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악성 소프트웨어를 주입.
데이터 탈취: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통해 개인 정보를 탈취.
멀웨어 방지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최신 안티멀웨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데이터 암호화: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보호.
정기적인 보안 감사: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보안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취약점을 수정.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장형 내비게이션 시스템 (Embedded Navigation System) GPS 스푸핑: 가짜 GPS 신호를 보내어 차량의 위치를 잘못 인식하게 함.
지도 데이터 변조: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지도 데이터를 변조하여 잘못된 경로로 안내.

신호 인증: GPS 신호의 무결성을 확인하고 인증된 신호만 사용.
재밍 탐지: GPS 신호 방해를 실시간으로 탐지하여 대응.
다중 GNSS 사용: 여러 위성 시스템을 병행 사용하여 신뢰성을 높임.
사용자
인터페이스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화면 변조: HUD 시스템에 접근하여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를 변조.
시스템 중단: HUD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를 공격하여 화면이 꺼지거나 오작동하게 함.
화면 데이터 암호화: HUD와 제어 시스템 간의 데이터 통신을 암호화.
실시간 모니터링: HUD 시스템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HUD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지털 계기판 (Digital Instrument Cluster) 화면 변조: 디지털 계기판에 접근하여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를 변조.
시스템 중단: 디지털 계기판의 소프트웨어를 공격하여 화면이 꺼지거나 오작동하게 함.
화면 데이터 암호화: 디지털 계기판과 제어 시스템 간의 데이터 통신을 암호화.
실시간 모니터링: 디지털 계기판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디지털 계기판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에너지 관리
인터페이스
V2G (Vehicle-to-Grid) 통신 신호 변조: V2G 통신을 통해 전달되는 데이터를 변조.
데이터 탈취: V2G 통신을 가로채고 민감한 데이터를 탈취.
통신 암호화: V2G 통신을 암호화하여 신호 변조와 데이터 탈취 방지.
인증된 통신: V2G 통신 시작 전에 상호 인증.
실시간 모니터링: V2G 통신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이상 징후 감지.
에너지 관리
인터페이스
전기차 충전 시스템 (Electric Vehicle Charging System) 신호 변조: 충전 시스템의 신호를 변조하여 충전 과정을 방해.
데이터 탈취: 충전 시스템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를 가로채고 민감한 정보를 탈취.
통신 암호화: 충전 시스템과 차량 간의 통신을 암호화하여 데이터를 보호.
인증된 통신: 충전 시스템과 차량 간의 통신을 상호 인증하여 신뢰성을 보장.
정기적인 보안 감사: 충전 시스템의 보안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취약점을 수정.
에너지 관리
인터페이스
회생 제동 시스템 (Regenerative Braking System) 신호 변조: 에너지 회수 제어 신호를 변조하여 시스템 성능을 저하.
네트워크 침입: 에너지 회수 시스템에 접근하여 제어 신호를 조작.
신호 암호화: 에너지 회수 시스템과 제어 장치 간의 통신을 암호화.
네트워크 분리: 에너지 회수 시스템을 다른 중요 시스템과 분리된 네트워크에 배치.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에너지 회수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에너지 관리
인터페이스
전력 분배 시스템 (Power Distribution System) 신호 변조: 전력 분배 제어 신호를 변조하여 차량의 전력 공급을 방해.
네트워크 침입: 전력 분배 시스템에 접근하여 제어 신호를 조작.
신호 암호화: 전력 분배 시스템과 제어 장치 간의 통신을 암호화.
네트워크 분리: 전력 분배 시스템을 다른 중요 시스템과 분리된 네트워크에 배치.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전력 분배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스마트 폰/홈 통합
인터페이스
모바일 앱 통합 (Mobile App Integration) 계정 탈취: 공격자가 모바일 앱 계정을 탈취하여 차량을 무단으로 제어.
악성 앱: 악성 모바일 앱을 통해 차량 시스템에 접근.
강력한 인증: 모바일 앱에 다중 인증(MFA)을 적용하여 보안을 강화.
애플리케이션 보안: 모바일 앱의 소스 코드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취약점을 제거.
앱 스토어 검증: 공식 앱 스토어를 통해서만 앱을 배포하고, 악성 앱이 유통되지 않도록 함.
스마트 폰/홈 통합
인터페이스
스마트 홈 통합 (Smart Home Integration) 신호 변조: 스마트 홈 장치와 차량 간의 통신 신호를 변조.
무단 접근: 스마트 홈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 시스템에 무단으로 접근.
암호화된 통신: 스마트 홈 장치와 차량 간의 통신을 암호화.
강력한 인증: 스마트 홈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장치에 대해 강력한 인증 메커니즘을 적용.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스마트 홈 통합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차량 내 인식 시스템
인터페이스
생체인식 시스템 (Biometric Systems) 생체 데이터 변조: 생체인식 데이터를 변조하여 무단 접근.
생체 데이터 탈취: 생체인식 시스템을 통해 민감한 생체 데이터를 탈취.
생체 데이터 암호화: 생체인식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변조와 탈취 방지.
다중 인증: 생체인식 외에 추가 인증 메커니즘을 도입.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생체인식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차량 내 인식 시스템
인터페이스
음성 인식 시스템 (Voice Recognition System) • 음성 명령 변조: 음성 신호를 변조하여 잘못된 명령을 실행.
• 음성 도청: 음성 인식 시스템을 통해 차량 내부 대화를 도청.
명령 인증: 음성 명령의 출처를 확인하고 인증.
음성 데이터 암호화: 음성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도청을 방지.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음성 인식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차량 내 인식 시스템
인터페이스
IoT 기기 통합 (IoT Device Integration) 디바이스 해킹: IoT 기기의 취약점을 통해 차량 시스템에 무단 접근.
데이터 탈취: IoT 기기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탈취.
디바이스 인증: 차량 내 연결된 모든 IoT 기기를 인증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바이스만 사용.
통신 암호화: IoT 기기와 차량 시스템 간의 통신을 암호화.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IoT 기기의 소프트웨어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최신 보안 패치를 적용.
클라우드 서비스 
인터페이스
클라우드 기반 차량 관리 시스템 (Cloud-based Vehicle Management System) 계정 탈취: 클라우드 서비스 계정을 탈취하여 차량 데이터를 무단으로 접근.
데이터 변조: 클라우드 서버의 데이터를 변조하여 차량의 동작을 오작동하게 만듦.
강력한 인증: 클라우드 서비스에 다중 인증(MFA)을 적용하여 보안을 강화.
데이터 암호화: 클라우드와 차량 간의 데이터 통신을 암호화.
정기적인 보안 감사: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안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취약점을 수정.
모니터링 시스템
인터페이스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Driver Monitoring System) 신호 변조: 운전자 모니터링 데이터를 변조하여 시스템을 속임.
데이터 탈취: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민감한 데이터를 탈취.
데이터 암호화: 모니터링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보호.
강력한 접근 제어: 모니터링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제한.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모니터링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모니터링 시스템
인터페이스
차량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Vehicle Health Monitoring System)
신호 변조: 차량 상태 데이터를 변조하여 잘못된 정보를 제공.
데이터 탈취: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민감한 데이터를 탈취.
데이터 암호화: 차량 상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보호.
강력한 접근 제어: 모니터링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제한.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 모니터링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이와 같이, 다양한 인터페이스 유형과 구체적인 인터페이스가 차량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보안 위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각 인터페이스에 대한 적절한 보안 대책을 마련하여 안전한 차량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다각적인 보안 접근 방식을 통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차량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이버보안: 백엔드 서버에 대한 위협 유형과 대응 방안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차량은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네트워크에 연결된 거대한 데이터 허브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편리함과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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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개봉된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 이란 영화를 아시나요? (모르시는 분은 여기를 참조하세요.)출처: Youtube 이렇게 자동차들이 누군가에 의해 해킹을 당해 원하지 않는 조작을 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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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킨지에서 제시한 미래 모빌리티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에서 벗어나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개인의 성공 그리고 부를 상징하는 자산으로의 가치를 가지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가치는 시간과 함께 변화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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