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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19 9

AUTOSAR R4.4.0: ECU Abstraction: I/O Hardware Abstraction

I/O 하드웨어 추상화는 주변 I/O 장치(온칩 또는 온보드)의 위치 및 ECU 하드웨어 레이아웃(예: µC 핀 연결 및 신호 레벨 반전)에서 추상화된 모듈 그룹입니다. 이 추상화는 센서 및 액추에이터에서의 추상화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주요 기능1. I/O 신호 표현:• I/O 신호를 ECU 하드웨어에 연결된 형태로 나타내며, 이에는 전류, 전압 및 주파수와 같은 신호의 특성이 포함됩니다.• 이 기능은 I/O 장치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며, I/O 신호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I/O 장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ECU 하드웨어 속성 은닉:더 높은 소프트웨어 계층으로부터 ECU 하드웨어 및 레이아웃 속성을 숨기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하드웨어의 복잡성을 신경 쓰지 않고도 시스템..

Automotive/AUTOSAR 2024.09.19

AUTOSAR R4.4.0: Complex Drivers

Complex Driver는 기본 소프트웨어 스택 내에서 비표준화된 기능을 구현하는 모듈입니다. 이러한 드라이버는 복잡한 센서 평가 및 액추에이터 제어를 직접 마이크로컨트롤러(µC)에 접근하여 수행하며, 특정 인터럽트 및 복잡한 µC 주변 장치(예: PCP, TPU)를 활용합니다. Complex Driver는 이러한 특성 덕분에 복잡한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처리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AUTOSAR 아키텍처 내에서 비표준화된 기능을 통합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주요 기능 1. 특수 기능 구현: • Complex Driver는 특정 기능 및 타이밍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 연료 분사 제어: 엔진의 연료 분사를 정밀하게 조절합니다. •..

Automotive/AUTOSAR 2024.09.19

AUTOSAR R4.4.0: 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 SPIHandlerDriver

SPIHandlerDriver는 여러 클라이언트가 하나 이상의 SPI 버스에 동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드라이버입니다. 이 드라이버는 SPI 마이크로컨트롤러의 특정 기능을 추상화하여 더 효율적이고 간편한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와 같은 SPIHandlerDriver의 설계는 AUTOSAR 아키텍처 내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보장하여, 다양한 클라이언트가 SPI 버스를 통해 안정적으로 데이터 통신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주요 기능1. 동시 접근 지원:여러 클라이언트가 SPI 버스에 동시에 접근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 데이터 충돌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통신을 보장합니다. 2. Chip Select 핀 관리:SPIHandlerDriver는 Chip Select(C..

Automotive/AUTOSAR 2024.09.19

AUTOSAR R4.4.0: 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 상세 내용

µC 추상화 계층은 다양한 모듈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그룹은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드라이버를 포함합니다. 이 계층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마이크로컨트롤러 드라이버내부 주변 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드라이버로서,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직접 접근하여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입니다 (예: Core test).  예시• Watchdog: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리셋합니다.• General Purpose Timer: 다양한 타이밍 기능을 제공하여 시간 기반 작업을 수행합니다. 2. 통신 드라이버ECU 내에서 통신을 처리하는 드라이버입니다.  예시• SPI (Serial Peripheral Interface): 주변 장치와의..

Automotive/AUTOSAR 2024.09.19

AUTOSAR R4.4.0: Layered Software Architecture (계층형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개요 (Overview)

AUTOSAR 계층형 아키텍처는 이미 알려진 내용이 많습니다.AUTOSAR.ORG에서 정의한 AUTOSAR R4.4.0를 바탕으로정리를 해 두면 도움이 될거 같아서 정리 해 봅니다..  목차이 포스팅에서는 AUTOSAR의 계층형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기본 자료입니다. AUTOSAR는 자동차의 전자 제어 유닛(ECU)에서 소프트웨어의 표준화된 아키텍처를 제공하여, 다양한 제조업체가 호환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계층적 구조 설명: AUTOSAR 소프트웨어의 계층적 구조를 상향식(top-down) 접근 방식으로 설명합니다. 또한 개념적 계층 구조에 대한 정적 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상세한 정적/동적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은..

Automotive/AUTOSAR 2024.09.19

ISO 26262:2018, 자동차 기능안전 용어 (Part 1) : 용어의 중요성과 설명

오늘은 기능 안전과 관련된 여러 용어들을 쉽고 재미있게 살펴보려고 해요.자동차와 같이 우리 생활과 밀접한 안전-critical 시스템에서 기능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지,그리고 그와 관련된 용어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현대 산업에서의 기술 발전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시스템의 복잡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시스템이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보장하는 것이 바로 기능 안전입니다. 기능 안전은 특히 자동차, 항공, 의료 기기와 같은 안전-critical 시스템에서 필수적입니다. 본 글에서는 기능 안전의 개념과 관련된 주요 용어를 정리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기능 안전의 정의기능 안전은 시스템이 고장이나 오류 없이 의도된 기능을 수행할..

ISO 26262: Vocabulary (Part 1), 기능안전 표준 용어 정리 (2018) - U ~ W

기능안전 표준인 ISO 26262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참 많아요.그래도 정확한 내용을 알아야 잘 활용할 수 있겠죠?이번 포스팅에서는 U, V, W로 시작하는 기능안전 용어를 알아 볼게요.     3.176 Unreasonable Risk (비합리적 위험)비합리적 위험은 특정 맥락에서 유효한 사회적 도덕 개념에 따라 수용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되는 위험(risk, 3.128)을 의미합니다.더보기비합리적 위험(Unreasonable Risk)은 사회가 수용할 수 없다고 판단하는 위험 수준을 나타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회적, 윤리적 기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특정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술이나 제품이 사람의 안전이나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경우, 이는 ..

ISO 26262: Vocabulary (Part 1), 기능안전 표준 용어 정리 (2018) - T

기능안전 표준인 ISO 26262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참 많아요.그래도 정확한 내용을 알아야 잘 활용할 수 있겠죠?이번 포스팅에서는 O, P, Q로 시작하는 기능안전 용어를 알아 볼게요.     3.166 Target Environment (타겟 환경)타겟 환경은 특정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도록 의도된 환경을 의미합니다. Note 1 to entry: 응용 소프트웨어의 경우, 타겟 환경은 기본 소프트웨어와 운영 체제가 탑재된 마이크로컨트롤러입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 3.42)의 경우, 타겟 환경은 시스템(system, 3.163) 맥락에서의 ECU입니다.더보기타겟 환경(Target Environment)은 소프트웨어가 실제로 실행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을 말합니다...

ISO 26262: Vocabulary (Part 1), 기능안전 표준 용어 정리 (2018) - S

기능안전 표준인 ISO 26262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참 많아요.그래도 정확한 내용을 알아야 잘 활용할 수 있겠죠?이번 포스팅에서는 S로 시작하는 기능안전 용어를 알아 볼게요.     목차  3.130 Safe Fault (안전한 결함)안전한 결함은 발생해도 안전 목표(safety goal, 3.139) 위반의 확률을 유의미하게 증가시키지 않는 결함(fault, 3.54)을 의미합니다. Note 1 to entry: ISO 26262-5:2018의 부록 B에 나와 있듯이, 비안전 및 안전 관련 엘리먼트(safety-related element, 3.144) 모두 안전한 결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Note 2 to entry: 단일점 결함(single-point fault, 3.156), 잔여 결함(re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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