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Engineering

스크럼 이벤트(Scrum Event): 지속적인 점검과 적응을 위한 공식적인 기회

habana4 2024. 11. 2.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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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Ovevm3AI8lw

 

스크럼 이벤트는 스프린트(Sprint)를 포함해 총 5가지로 구성되며, 각 이벤트는 스크럼 산출물을 검토하고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공식적인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정기적인 리듬을 통해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회의의 필요성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모든 이벤트는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열리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스프린트(Sprint)

스프린트는 스크럼의 중심적인 이벤트로, 모든 다른 이벤트를 포함하는 고정된 기간의 작업 주기입니다. 보통 한 달 이내의 일정으로 진행되며, 하나의 스프린트가 종료되면 즉시 다음 스프린트가 시작됩니다. 스프린트 동안 아이디어를 실행 가능한 가치로 전환하며, 이 기간 동안 스프린트 목표를 위해 다음 사항을 준수합니다.

  • 스프린트 목표를 위협하는 변경 사항은 금지됩니다.
  • 품질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 필요시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가 정제될 수 있습니다.
  • 새로 학습한 정보를 바탕으로 프로덕트 오너와 범위에 대해 협의할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는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최소 매달 한 번 이상 진행됩니다. 너무 긴 스프린트는 목표 달성에 부적합할 수 있으므로, 짧은 스프린트를 통해 학습 주기를 높이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 계획(Sprint Planning)

스프린트 계획은 스프린트를 시작하기 위해 작업을 설정하는 단계로, 스크럼 팀의 협력을 통해 스프린트 계획이 수립됩니다. 스프린트 계획에서는 다음 세 가지 주제를 다룹니다.

  • 왜 이 스프린트가 가치 있는가?
    프로덕트 오너는 이번 스프린트가 제품의 가치와 유용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제안하고, 이를 기반으로 스프린트 목표(Sprint Goal)를 설정합니다.
  • 이 스프린트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개발자는 프로덕트 오너와의 논의를 통해 제품 백로그에서 이번 스프린트에서 완료할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를 통해 팀은 수행할 작업의 범위와 이해도를 높입니다.
  • 선택한 작업을 어떻게 완료할 것인가?
    개발자는 각 제품 백로그 항목을 작은 작업 단위로 나누고, 이를 통해 인크리먼트(Increment)를 완성할 계획을 세웁니다.

스프린트 계획은 최대 8시간으로 제한되며, 짧은 스프린트에서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데일리 스크럼(Daily Scrum)

데일리 스크럼은 스프린트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검토하고 필요한 조정을 하는 짧은 미팅입니다. 이 미팅은 매일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15분 동안 열리며, 개발자가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그날의 작업 계획을 조정합니다.

 

데일리 스크럼은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장애 요소를 신속하게 파악하며, 추가적인 회의 필요성을 줄여줍니다. 또한, 데일리 스크럼 외에도 개발자들은 하루 동안 더 자세한 논의를 위해 추가로 모일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 리뷰(Sprint Review)

스프린트 리뷰는 스프린트의 결과물을 검토하고 미래 작업 방향을 논의하는 이벤트입니다. 스크럼 팀은 작업 결과를 이해관계자에게 발표하고, 제품 목표(Product Goal)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논의합니다.

 

스프린트 리뷰에서는 제품 백로그를 조정하여 새로운 기회나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으며, 단순한 발표보다는 실제 업무 중심의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스프린트 리뷰는 최대 4시간으로 제한되며, 짧은 스프린트에서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스프린트 회고는 지난 스프린트 동안의 작업 방식을 검토하고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입니다. 팀은 스프린트 동안 잘된 점, 문제점, 개선해야 할 점을 확인하고, 스프린트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변화를 식별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개선 사항은 즉시 반영할 수 있으며, 필요 시 다음 스프린트 백로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 회고는 최대 3시간으로 제한되며, 짧은 스프린트에서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마치며...

스크럼 이벤트는 지속적인 검토와 적응을 통해 스크럼 팀이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복잡한 프로젝트 환경에서도 일관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팀은 투명성, 검토, 적응의 스크럼 원칙을 실천하며, 지속적인 개선과 협업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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