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otive

자동차 산업에서 소프트웨어와 E/E 아키텍처

habana4 2024. 6. 28.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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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은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율 주행, 연결성, 전동화, 스마트 모빌리티(ACES) 분야에서 소프트웨어가 주요 혁신을 주도하며 차별화 요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들은 새로운 전기/전자(E/E) 아키텍처를 구축하고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세스와 모범 사례를 도입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자동차 E/E 시스템의 세대별 아키텍처와 주요 특징들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맥킨지

 

  • 전략 및 기술:
    • 기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긴밀한 통합 아키텍처는 복잡성과 유연성 부족 등의 문제를 초래합니다.
    • OEM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하고, 주기적인 소프트웨어 릴리스와 자동화된 테스트 및 배포 시스템을 통해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중심의 디지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OEM은 기술 스택의 각 요소(디지털 UI, UX, 미들웨어, 차량 API 등)를 강화해야 합니다.
  • 프로세스:
    •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분리를 가속화하기 위해 구매 및 조달 프로세스를 재구성해야 합니다.
    • OEM은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전체에 걸쳐 운영 우수성을 달성하고, 효율적인 성능 관리 및 핵심 운영 프로세스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확충하기 위해 인력 증가, 소프트웨어 회사 인수, 파트너십 구축, 합작 투자 등을 통해 개발 자원을 확장해야 합니다.
  • 조직:
    • 대부분의 OEM 조직은 디지털 및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 부족합니다.
    • 소프트웨어 문제에 대한 신속한 의사결정, 소프트웨어 소유권 및 전자 전략의 명확화, 전사적 협업을 촉진하는 데이터 투명성 확보 등 조직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 디지털 인재 확보를 위해 디지털 인재가 집중된 지역에 존재감을 유지하고, 매력적인 개발 계획과 평생 학습 철학을 제공해야 합니다.

1. 전략 및 기술:

자동차 산업에서 소프트웨어가 중요해지면서 OEM들은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략을 전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기술적, 전략적 조치가 필요합니다.

1.1 기존 아키텍처의 문제점:

  • 복잡성 증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긴밀한 통합은 시스템 복잡성을 증가시킵니다.
  • 유연성 감소: 고정된 통합 아키텍처는 변동성 있는 시장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 벤더 종속: 특정 벤더의 기술에 종속될 가능성이 높아져 유연한 기술 선택이 어려워집니다.

1.2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분리:

  • 소프트웨어 주기 계획: 차량 플랫폼의 SOP(Start Of Production) 날짜와 무관하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자주 릴리스할 수 있는 동적인 소프트웨어 주기 계획을 수립합니다.
  • 미들웨어 레이어 활용: 하드웨어 기능을 추상화하고, 표준화된 API를 통해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강력한 미들웨어 레이어를 사용합니다.

1.3 유연한 개발 및 배포:

  • 분리된 백로그와 로드맵: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을 분리하여 각각의 백로그와 로드맵을 관리합니다.
  • 자동화된 테스트 및 배포: 테스트 및 소프트웨어 배포 자동화를 강화하여 개발 속도를 높이고 품질을 유지합니다.
  • 벤더 협력 구조 재편: 벤더와의 협력 구조를 재편하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분리를 촉진하고, 유연한 협력 모델을 구축합니다.

1.4 디지털 사용자 경험 중심:

  • 디지털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통해 차량을 경험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강화합니다.
  • 차량 API: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차량 API를 구축합니다.

1.5 가치 사슬에서의 위치 확립:

  • 고유 가치 제안: OEM은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고유한 가치를 명확히 정의하고, 기술 스택의 어느 부분에서 경쟁 우위를 가질지 결정해야 합니다.
  • 기술 스택 소유: 디지털 사용자 인터페이스, UX, 미들웨어, 차량 API 등에서 충분한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소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맥킨지

 

OEM들은 이러한 전략과 기술적 접근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 자동차 산업에서 성공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세스: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중심 전환을 위해 OEM들은 여러 프로세스를 재구성하고 최적화해야 합니다.

2.1 구매 및 조달 프로세스 재구성:

  •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분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달 및 비용 할당을 분리하여 관리합니다.
  •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다중 소싱 대신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장기적인 협력을 구축합니다.
  • 총 소유 비용(TCO) 관점: 소프트웨어의 전체 생애 주기 비용을 고려한 조달 전략을 채택합니다.

2.2 운영 우수성 확보:

  • 효율적인 요구 사항 관리: 초기 개념 단계에서 요구 사항 관리를 간소화하여 개발 효율성을 높입니다.
  • 진단 효율성 향상 및 테스트 자동화: 진단 효율성을 높이고 테스트를 자동화하여 개발 속도와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 소프트웨어 물류 및 OTA 업데이트: 세부 설계 단계에서 SOP까지 소프트웨어 물류 및 무선(OTA) 업데이트 메커니즘을 구축합니다.
  • 성능 관리 및 운영 최적화: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 생애 주기에 걸쳐 성능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핵심 운영 프로세스를 최적화합니다.

2.3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 확장:

  • 인력 증가 및 소프트웨어 회사 인수: 자체 인력을 늘리거나 소프트웨어 회사를 인수하여 개발 자원을 확장합니다.
  • 파트너십 및 합작 투자: 다른 OEM이나 기술 회사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거나 합작 회사를 설립하여 개발 역량을 강화합니다.
  • 프로그램 관리 능력 배가: 2030년까지 현재보다 두 배 이상의 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 자원을 확보합니다.

2.4 최고의 소프트웨어 조달 관행:

  • 전략적 중요 소프트웨어 평가: 미래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소프트웨어와 앱을 평가하고, 그 요구 사항의 진화와 적절한 소싱 모델을 결정합니다.
  • 생애 주기 관점 도입: 소프트웨어의 비용 할당을 하드웨어와 분리하고, 소프트웨어 전체 생애 주기를 고려합니다.
  • 공급업체와의 협력 모델 재편: 다중 소싱 대신 전략적 파트너십에 초점을 맞춘 협력 모델을 구축합니다.

2.5 전체 제품 생애 주기에 걸친 운영 우수성:

  • 개념 단계: 요구 사항 관리를 간소화하고, 진단 효율성을 높이며, 테스트를 자동화합니다.
  • 세부 설계부터 SOP까지: 소프트웨어 물류와 무선 업데이트 메커니즘을 구축합니다.
  • 운영 기초 확립: 성능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소프트웨어 개발의 운영 우수성을 최적화합니다.

OEM들은 이러한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환경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신속한 개발과 고품질 소프트웨어 제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3. 조직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중심 전환을 위해 OEM들은 조직 구조와 문화를 재편하고 최적화해야 합니다.

3.1 조직적 도전 과제:

  • 소프트웨어에 대한 경영진의 책임 부족: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최고 수준의 책임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디자이너의 부족: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의 비율이 낮습니다.

3.2 의사결정 속도 향상:

  • 신속한 의사결정: 소프트웨어 관련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속도를 높입니다.
  • 소프트웨어 소유권 명확화: 소프트웨어, 전자 전략, 관련 예산의 소유권을 명확히 정의합니다.

3.3 최적화 대상 영역:

  • 책임 명확화: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책임을 명확히 하여 의사결정 속도를 높입니다.
  • 조직 내 소프트웨어 개발 단위 설계: 각 OEM의 우선순위에 맞는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 모델을 선택합니다. 이는 책임의 명확성, 인터페이스 감소, 신속한 의사결정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 부서 간 협업 조정: R&D, 구매, 생산, 판매 및 애프터마켓 등의 다양한 부서 간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과 생애 주기를 조화시킵니다.

3.4 현대적 조직 모델 도입:

  • 대규모 민첩성 노력: 다른 산업에 비해 민첩성 노력이 부족한 자동차 산업에서, 현대적 조직 모델을 도입하여 변화를 추진합니다.
  • 데이터 투명성 확보: 데이터 투명성을 높여 조직 내 협업을 촉진합니다.
  • 문화적 갭 해소: 지속적인 변화 관리를 통해 조직 내 문화적 차이를 해소하고, 일하는 방식을 조화시킵니다.

3.5 디지털 인재 유치 및 유지:

  • 인재 개발 전략: 산업 트렌드와 OEM의 가치 포착 목표를 반영한 인재 개발 전략을 수립합니다.
  • 디지털 인재 집중 지역에서의 존재감 유지: 자율주행 알고리즘 등 특정 기술 분야에서 디지털 인재가 집중된 지역에 적극적으로 진출합니다.
  • 적극적인 인재 확보: 디지털 인재 유치를 위해 고유한 직원 가치 제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고용 브랜드를 구축합니다.
  • 평생 학습 프로그램 제공: 신입 및 기존 직원 모두에게 평생 학습 철학을 반영한 매력적인 개발 계획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변화 관리: 변화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조직 전체에 필요한 변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소프트웨어 중심의 조직 문화를 정착시킵니다.

OEM들은 이러한 조직적 접근을 통해 디지털 및 소프트웨어 중심의 전환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속한 의사결정, 협업 증진, 디지털 인재 유치 및 유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글은 https://www.mckinsey.com/industries/automotive-and-assembly/our-insights/automotive-software-and-electrical-electronic-architecture-implications-for-oems#/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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