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otive

테슬라 전기 트럭 "세미(Semi)" at ACT EXPO 2024

habana4 2024. 6. 28. 21:30
728x90
반응형

출처: 테슬라 Semi

ACT 엑스포 2024: 새로운 장소와 새로운 가능성

Advanced Clean Transportation (ACT) 엑스포는 일반적으로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개최되지만, 이번 최신 행사는 약 265마일(425km) 북동쪽으로 이동하여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습니다. 2024년 5월 20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 이 행사에서 가장 주목받은 것은 바로 테슬라 세미(Tesla Semi)였습니다. 특히 이 거리는 대부분의 클래스 8 배터리 전기 트럭의 주행 한계를 시험하기에 충분한 거리로, 테슬라 세미의 성능이 더욱 돋보였습니다.

출처: SAE

테슬라 세미의 등장과 혁신

Tesla Semi는 최대 82,000파운드의 총 차량 중량(GCW)에서도 최대 500마일(805km)의 주행 거리를 자랑하며, ACT 엑스포에서 첫 무대에 올랐습니다. Dan Priestley, Tesla Semi의 수석 엔지니어링 매니저는 “강력한 주행 거리 대 질량 비율을 달성하려면 전용으로 설계된 전기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Semi가 그런 플랫폼입니다. 공간이 낭비되지 않고, 파워트레인과 차량이 손발을 맞추어 작동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Tesla Semi는 2017년 처음 발표된 이후, 지금까지 350만 마일(560만 km)을 주행했으며, PepsiCo와 Tesla 자체 공급망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네바다 기가팩토리에서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까지 배터리 팩을 운반하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I-80을 따라 도너 패스를 통과하는 도전적인 경로입니다.

 

실제 효율성에서의 압도적 성과

Priestley는 Tesla Semi가 SuperTruck 2 참가자들의 화물 효율성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작년의 Tesla Semi 차량이 슈퍼트럭 2 참가자들을 앞질렀습니다. 차량을 최대 중량으로 적재하면 더욱 더 뛰어난 성과를 보입니다. 전체 차량에 걸쳐 우리는 마일당 평균 1.7kWh를 보고 있습니다. 심지어 중장비 응용에서도 마일당 2kWh 이하를 보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Kenworth가 발표한 SuperTruck 2는 2009년 T660 모델에 비해 화물 효율성을 최대 136% 향상시키고 최대 12.8mpg를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Tesla Semi는 이를 넘어서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SAE

 

Tesla Semi의 아키텍처와 충전 인프라

Tesla Semi의 뛰어난 성능은 단순히 배터리 용량만이 아니라 혁신적인 전기 플랫폼 설계에 기인합니다. Tesla는 공간 낭비를 최소화하고 파워트레인과 차량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최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Priestley는 Tesla의 메가와트급 고속 충전 기술이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하며 경제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디젤 트럭과의 운영상 동등성을 제공하여, 전기 트럭이 디젤 트럭을 대체할 수 있게 합니다. Tesla는 이미 현장에서 이 기술을 배포하고 사용 중입니다.

 

Tesla는 2026년에 네바다에 새로운 공장을 설립하여 연간 50,000대의 생산 능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기 트럭의 대규모 생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Priestley는 “이 파일럿 차량과 그와 관련된 모든 것 – 인프라, 서비스 등 – 은 우리가 기술적으로 준비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전기화가 가능합니다. 이제는 규모를 확장할 때입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미래의 추진 기술

ACT 엑스포에서는 Tesla Semi뿐만 아니라 다양한 추진 기술과 연료에 대한 논의도 있었습니다. 이는 향후 트럭 및 비도로 부문에서 탈탄소화를 위해 기여할 가능성이 높은 기술들입니다.

 

수소: Peterbilt의 총괄 매니저인 Jason Skoog는 수소 인프라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수소 내연기관이 훌륭하지만 연료 공급이 가능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이브리드: John Deere Construction의 Grant Van Tine은 순수 배터리 전기차가 현재 상태로는 어려운 일부 영역에서는 하이브리드가 훌륭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재생 가능 연료: Sysco의 Dan Purefoy는 캘리포니아에서 재생 가능 디젤을 사용 중이며, 이를 전국적으로 확장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디젤: Daimler Truck North America의 John O’Leary는 디젤 사업이 현재의 비용을 감당하고 있으며, 이를 미래에 재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Tesla Semi는 혁신적인 전기 플랫폼과 뛰어난 실세계 효율성으로 전기 트럭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Tesla의 기술적 준비와 대규모 생산 계획은 전기 트럭의 미래를 밝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ACT 엑스포에서 논의된 다양한 추진 기술과 연료는 지속 가능한 운송의 미래를 향한 중요한 발걸음을 의미합니다. Tesla Semi는 그 중심에서 전기 트럭의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위 글은 https://www.sae.org/news/2024/06/tesla-semi-at-act-expo 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