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otive

맥킨지에서 제시한 미래 모빌리티

habana4 2024. 8. 4.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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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맥킨지 기술 트랜드 아웃룩 2024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에서 벗어나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개인의 성공 그리고 부를 상징하는 자산으로의 가치를 가지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가치는 시간과 함께 변화하며, 자산으로서의 빠른 가치 하락, 시장 수요와 공급, 기술 발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새로운 이동성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이동성에는 자율주행차, 전기차, 도심항공, 그리고 ACES (Autonomous driving, Connectivoty, Electrification, and Shared/Smart mobility) 기술은 사람과 물유의 운송을 혁신하려는 많은 조직들이 이 기술들에 대한 접근성, 안전성,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적 규제 측면에서는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ACES 기술은 자동차 및 항공 우주 산업의 신규 경쟁자의 등장과 기존 기업들의 발빠른 대응으로 법적 규제의 결실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주요 도시에서 자율 로보택시의 상용 파일럿 프로그램과 도심 항공기의 비행 테스트 등 이들 기술 채택을 위한 노력이 단계적으로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고민들과 숙고가 필요한 상황이며, 이러한 현실은 업계에 많은 변화를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최신 기술 개발 동향

최근 모빌리티의 미래에 관련한 최신 기술 개발 동향을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차 수요는 여전히 높지만 주요 지역에서 성장율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몇 년간 인기를 끌었고 여전히 높은 수요를 유지하고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최근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가 기록을 세웠지만, 제조업체들은 2024년 성장 전망이 낮아지면서 소비자 수요 둔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는 높은 가격과 고객의 주행 거리 불안감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높은 전기차 재고를 보유하게 되었고, 일부는 가격을 인하해야 했습니다. 업계는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전기차를 의미 있게 저렴하게 만드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인 중국도 2023년에 보조금 감소와 함께 성장 둔화를 겪었고, 이는 국내외 제조업체 간의 가격 전쟁을 촉발했습니다. 배터리 산업은 전기차 개발에 대한 공공 및 민간의 막대한 투자 덕분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는 약 30개의 배터리 공장이 계획되었거나 건설 중이거나 운영 중이며, 이 중 13개는 2025년까지 개장할 예정입니다.

로보택시, 상업적 사용 확대를 위한 장애 극복이 필요합니다.

2023년 8월, 캘리포니아 규제 당국은 Waymo와 Cruise에게 샌프란시스코에서 상업적 로보택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허가를 부여했습니다. 그러나 일련의 안전 사고 이후, Cruise는 10월에 면허가 취소되었습니다. Waymo는 상업적 운영을 계속하며 캘리포니아 내에서 확장하고 고속도로에서 운영할 수 있는 초기 규제 승인을 얻었습니다. 중국은 2023년 12월에 상업용 자율주행차에 대한 첫 번째 규제를 발표했으며, 원격 운영자 비율을 3:1 이하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트럭, 테스트 시작으로 중요한 순간 도래하고 있습니다.

2024년은 자율주행 트럭의 전환점이 될 수 있으며, 회사들은 더 큰 규모의 도로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는 특히 미국에서 중요하며, 운송업계가 운전사 부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수요가 확인되었습니다. 스타트업들은 혼합된 규제와 투자 환경 속에서 상업적 테스트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 전문 회사인 Aurora Innovation은 휴스턴과 댈러스 사이의 공공 고속도로에서 상업용 트럭의 도로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2024년 말까지 완전 자율주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로보택시 산업과 마찬가지로, 자율주행 트럭 부문도 안전 문제와 관련된 규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관심은 여전히 높습니다.

마이크로모빌리티는 시장 통합이 이루어짐에 따라 서서히 회복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모빌리티 부문은 꾸준한 성장과 견고한 진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동 스쿠터 스타트업 Lime은 2022년에 처음으로 수익을 달성했으며, 이는 2023년 상반기까지 계속되었습니다. 마이크로모빌리티 사용자들은 통근자, 관광객, 레크리에이션 사용자 등 다양합니다. 전미 도시 교통 협회(NACTO)의 보고서에 따르면, 마이크로모빌리티의 고객 세그먼트에는 통근자, 관광객, 레크리에이션 사용자가 포함됩니다. 2023년 마이크로모빌리티 시장이 진전되면서 자금 확보와 수익성을 추구하기 위한 통합이 증가했으며, 유럽에서는 팬데믹 이후 전기 자전거 수요가 감소했습니다.

드론 배송 운영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3년에 상업용 드론 배송은 2022년보다 14% 증가하여 100만 건을 넘었으며, 드론 배송은 미래 이동성 기술 중에서 유일하게 자금 조달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연방 항공청(FAA)이 2023년에 시야 밖 비행(BVLOS) 운영을 위한 120건의 면허를 부여하는 등 유리한 규제 발전 덕분입니다. 이 면허에는 UPS Flight Forward, Wing Aviation, Zipline과 같은 드론 배송 업체에 대한 승인이 포함되며, 이는 2022년 대비 65% 증가한 수치입니다. BVLOS 운영을 통해 드론은 더 먼 거리를 비행할 수 있으며, 근처 조종사나 시각 관찰자로부터의 비용 부담을 줄여 운영을 확대하고 경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에 대한 자금 조달이 감소되고 있으나 인증 가능성이 여전히 긍정적입니다.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에 대한 자금 조달은 약간 감소했으며, eVTOL 기업들은 2022년에 비해 약 50%의 자금만 확보했습니다. 그러나 규제 기관으로부터의 잠재적 인증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있어 이 부문을 다시 활기차게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업계에서는 충전 시설 및 착륙지와 같은 추가 인프라와 제조 역량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eVTOL 운영자에 대한 상업 비행 승인으로 인해 이러한 인프라 확장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인력 수급 예측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채용은 2023년 기준 가장 수요가 높은 부문이었으며, 대부분의 기술 트랜드에서 평균 26%가 감소하였으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분야는 겨우 5% 하락에 그쳤습니다. 즉 시스템 엔지니어와 프로젝트 관리자와 같은 대부분의 기술 및 관리 역할은 감소했지만, 운전자와 같은 일자리에 대한 수요는 상당히 일정하게 유지되었거나 약간 증가했습니다.미래 모빌리티 기술 채택 동향 미래 모빌리티 기술 관련해서 초기투자, 기술 채택, 그리고 미래 가능성에 대해 매우 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각 기업들이 향후 노력해야 할 사항들을 말해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로보택시와 로보셔틀 차량 공유는 소비자 사용 사례에 대한 미래 이동성 기술의 잠재적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대중 교통의 연장선이자 전통적인 차량 공유 및 개인 차량의 대안으로서 로보 택시와 로보 셔틀의 다음 단계로 대규모 도심과 다양한 유형의 도로 조건으로 확대해야 할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출처: 맥킨지 기술 트랜드 아웃룩 2024

 

아울러 인력 수요 뿐만 아니라 인력 공급도 부족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맥킨지 기술 트랜드 아웃룩 2024


실제 사례

미래 이동성과 관련된 실제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23년 70만 회 이상의 로보택시 운행 후, Waymo는 샌프란시스코 베이 에어리어, 로스앤젤레스, 피닉스의 추가 지역으로 상업적 로보택시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 확장은 회사가 처음으로 지정된 지역에서 고속도로에서 운영할 수 있게 합니다. 한편, 바이두의 Apollo Go는 로보택시의 24시간 서비스 제공 및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까지의 고속도로 운영 승인을 받아, 베이징을 공항 로보택시 운행을 제공하는 첫 번째 수도 도시로 만들었습니다.
  • Uber는 2023년에 약 40억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하며 상장 기업으로서 처음으로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강력한 사용자 성장과 보다 효율적인 비용 관리 관행의 결합 덕분입니다. 이 중요한 전환점은 Uber가 성장 중심의 스타트업에서 보다 성숙한 수익 지향 회사로 전환하는 데 긍정적인 지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Joby Aviation은 두바이 도로교통청과 6년 계약을 체결하여 2026년 초까지 도시에 항공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2025년 초부터 운영을 시작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Joby의 항공기는 최대 200마일의 속도로 운전사, 조종사, 4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024년 2월, Joby는 FAA 유형 인증 프로세스의 5단계 중 세 번째 단계를 완료한 첫 eVTOL 항공기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 전동 스쿠터 스타트업 Tier Mobility와 Dott는 유럽 최대의 전동 스쿠터 회사를 형성하기 위해 합병했으며, 새로 형성된 회사에 추가로 6,60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이 합병을 통해 베를린, 런던, 파리, 로마와 같은 도시에서 20개국에 걸친 운영이 가능해졌으며, 연간 약 2억 5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를 포함한 많은 전기차 제조업체들은 신뢰할 수 없는 타사 충전기에 대한 소비자 우려 속에서 테슬라의 북미 충전 표준(NACS) 포트를 채택하여 테슬라의 광범위한 슈퍼차저 네트워크에 접근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기초 기술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이동성은 ACES와 인접 기술들에 의해 정의될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율 기술(Autonomous technologies): 센서와 인공지능을 갖춘 자동화 시스템은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독립적으로 이동성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연결 차량 기술(Connected-vehicle technologies): 장비,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은 차량과 모든 것(V2X) 간의 통신을 사용하여 안전과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 전동화 기술(Electrification technologies): 이 솔루션들은 기존 에너지원으로 작동하는 차량 부품을 전기로 작동하는 부품으로 대체합니다.
  • 공유 이동성 솔루션(Shared-mobility solutions): 하드웨어와 고급 디지털 솔루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사회적 채택은 개인 소유 차량 대신 또는 그와 함께 대체 공유 교통수단의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 재료 혁신(Materials innovation): 새로운 재료(예: 탄소 섬유 및 기타 경량 재료)와 프로세스(예: 엔진 소형화)의 사용은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가치 사슬 탈탄소화(Value chain decarbonization): 전동화 외에도 기술적 지렛대(예: 녹색 원재료)는 재료 생산에서 배출을 줄이고 재활용 재료 사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주요 불확실성

미래 이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불확실성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전기차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글로벌 에너지 공급 확장은 불확실합니다. 전기차 생산이 확대됨에 따라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여 더 크고 많은 배터리 공장이 필요하게 됩니다. 동시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중요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유럽은 광범위한 유틸리티 그리드 업데이트, 재생 가능 에너지 생산 능력 증가, 2030년까지 필요한 약 340만 개의 공공 충전소(2021년 375,000개에서 증가)를 제공하기 위해 최대 2,400억 유로를 투자해야 할 수 있습니다.
  • 무인 및 자율 이동성 기술에 대한 안전성과 책임 문제가 존재합니다.
  • 더 많은 응용 프로그램(예: 항공 이동성)을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범위를 가진 배터리에 대한 기술적 불확실성은 더 큰 채택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소음 및 시각적 영향에 대한 고객 인식이 여전히 문제입니다(예: 배송 드론의 소음 공해).
  • 새로운 교통 수단의 장비 및 인프라 비용이 문제입니다(예: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구축).
  • 주류 인증 프레임워크가 개발됨에 따라 규제 변화가 발생할 것입니다(예: 확장된 항공 교통 관리).
  •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본 AI 알고리즘과 워크플로우에 대한 프라이버시 및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 이러한 기술을 확장하려면 충분한 자원(예: 배터리 생산을 위한 원재료 및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미래에 대한 큰 질문들

기업과 리더들은 ACES 기술을 추진할 때 몇 가지 질문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 미래 이동성 트렌드는 도시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 광범위한 채택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규제 촉진 요인과 장벽은 무엇인가?
  • 자율주행차가 차량 판매에서 차지할 비중은 얼마이며,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 주류를 이룰 것인가?
  • 자율주행차와 도심 항공 이동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어떤 성과를 이루어야 하는가?
  • 향후 10년 동안 고급 항공 이동성은 어느 정도 규모로 발전할 것인가?
  • 예상되는 금융 및 환경적 영향을 달성하기 위해 공유 이동성의 발전에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

마치며...

미래 이동성 기술은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전성, 기술적 불확실성, 소비자 인식, 인프라 비용, 프라이버시 및 보안 문제와 같은 도전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기업과 규제 당국은 이러한 도전 과제에 대한 전략을 마련하고, 혁신을 촉진하여 미래 이동성 기술의 성공적인 도입과 확산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 글은 2024년 7월 16일 발행된 "McKinsey Technology Trends Outlook 2024"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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